구약성경에 나오는 12명의 소선지자 중 한 명인 나움의 책은 아시리아 대제단의 수도 니네베의 몰락을 극적이고 예측적으로 선언합니다. 이 책은 짧지만 중요한 이미지로 가득 차 있으며,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심판의 확실성을 강조합니다. 나움의 방관은 주로 잔혹함과 억압으로 악명 높았던 아시리아 대제단, 특히 이스라엘 국가를 향한 것입니다. 책이 전개되면서 나움의 소통은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항의이자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는 행동을 할 때 어떤 뼈도 신의 보복을 피할 수 없다는 경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저자의 관점에서 나움의 책을 살펴보고, 이 예측 작업에 내재된 역사적 사건, 중요한 인물, 심오한 성찰을 분석할 것입니다.
1. 역사적 배경: 니네베의 몰락과 아시리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나훔의 성찬식은 이스라엘이 큰 압박을 받던 시기에 열렸습니다. 아시리아 대제단은 오랫동안 이스라엘의 골칫거리였으며 기원전 722년 이스라엘 북부 지역을 정복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나훔이 예언한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는 잔인한 정복과 오만으로 유명한 자부심과 죄악으로 가득 찬 거대 도시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훔의 성찬식은 바빌로니아와 메데스의 손에 의해 거대 도시가 파괴될 것을 예고하며 아시리아의 이 지역 지배가 종식되었습니다. 이 성찬식은 기원전 612년 니네베가 결국 재편성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나훔의 성욕의 문자 그대로의 배경은 하나님의 심판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니네베는 요나 시대에 아시리아 왕과 그의 백성들이 요나의 임박한 파괴 소식을 듣고 하나님께 눈을 돌렸을 때 미리 예레미야애가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훔이 성욕을 전할 때쯤 니네베는 이전의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퇴행했습니다. 아시리아인들은 이전에 그들의 사악함을 예레미야애가 했지만 나훔의 소통은 분명합니다 — 하나님의 관용이 바닥났고 니네베에 대한 심판이 임박했습니다. 자비에서 심판으로의 이러한 변화는 책 전반에 걸쳐 이어지는 신성한 정의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나훔의 바티네이션은 하나님의 능력을 그림으로 묘사한 것으로도 특징지어집니다. 그는 하나님을 군단의 일원으로 묘사하며 백성을 맹렬히 옹호하는 동시에 악한 자를 꾸짖습니다. 과거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도구였던 아시리아인들이 이제 같은 심판의 기부자가 되었습니다. 니네베의 몰락이라는 문자 그대로의 사건은 죄와 반란이 계속된다면 아무리 중요한 대기업도 하나님의 분노를 물리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님의 국가 주권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훔의 바티네이션은 니네베에 대한 경고이자 폭압 당한 이스라엘 국민들에게 임시방편을 전달하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2. 나훔의 중심인물들
나훔은 이 책에서 주요 인간상이지만, 이 예측 작업의 중심인물은 하나님 자신입니다. 나훔은 하나님의 능력, 정의, 의로움을 강조하는 하나님의 비전을 제시합니다. 나훔의 첫 구절은 하나님을 백성을 복수하고 악한 자를 처벌하는 군단의 일원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나훔 12-3은 하나님을 "분향에 느리지만 복수가 확실한 질투와 치유의 하나님"으로 묘사합니다. 하나님을 자비로우시면서도 정의로운 존재로 묘사하는 것은 책의 소통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정의는 자의적인 것이 아니라 측정되며 정의로운 것입니다. 아시리아인들이 후회하기를 거부하면 그들의 운명은 확정됩니다. 아시리아 재벌의 거대한 메가시티인 니네베는 나훔의 성찬식의 표적이 됩니다. 티글라스-필러 3세, 샬마네세르 5세, 세나체립과 같은 독재자들이 통치하던 아시리아 재벌은 수십 년 동안 전쟁과 복종이라는 잔인한 전술을 사용하며 이스라엘을 상처 입혔습니다. 나훔의 성찬식은 니네베의 오만, 폭력, 신격화를 직접적으로 비난하는 것입니다. 아시리아인들은 이전에는 이스라엘을 정죄하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던 도구였지만 이제는 자신들의 악행의 결과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힘과 자부심의 상징이었던 니네베의 메가시티는 파괴에 운명을 내린 퇴역한 권력으로 묘사됩니다. 홍수, 화재, 전쟁으로 파괴된 메가시티의 몰락을 그린 나훔의 그림 설명은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과 총합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니네베를 둘러싼 국가들도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은 주로 니네베의 몰락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지역의 다른 국가들은 하나님의 뜻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기다리는 운명을 상기시킵니다. 나훔이 예측한 것처럼 니네베의 몰락은 죄와 반란을 계속한다면 자신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모든 국가를 기리는 기념비가 됩니다. 나훔의 소통은 아시리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보편적인 항의입니다. 이스라엘에게 나훔의 바이티네이션은 니네베의 몰락이 억압의 종말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징후를 제공합니다. 이는 기병 국가들에게도 하나님의 통치에 복종해야 한다는 경고의 역할을 합니다.
3. 반성적 지각: 하나님의 주권, 억압받는 자들을 위한 희망
나훔의 중심 소통은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항의입니다. 아시리아인들은 이스라엘과 다른 국가들에 대한 잔학 행위를 저질렀고, 하나님은 그들의 잔혹함과 신격화를 목격하셨습니다. 역사에서 하나님은 니네베에게 관용을 보셨지만, 요나의 경고 이후 그들이 후회로 돌아섰다는 것은 그 판단이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나훔의 쾌감은 하나님이 정의의 하나님임을 분명히 하며, 죄와 잘못이 처벌받지 않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니네베의 몰락은 단순한 문자 그대로의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모든 죄를 심판하실 것이며, 그 어떤 뼈도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피할 수 없습니다. 나훔은 경건한 정의 외에도 국가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합니다. 이 지역의 지배적인 권력이었던 아시리아인들은 하나님의 뜻 앞에서 무력함을 드러냅니다. 나훔 19-10은 "주님께 무엇을 베푸든지 그는 종말을 가져올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국가의 흥망성쇠는 필멸의 힘이나 야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권이라는 주제는 이스라엘에 특히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운명이 적들의 손에 달려 있지 않고 충실한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때문입니다. 니네베의 몰락은 실제로 대부분의 필멸 대기업이 하나님의 뜻에 대항할 수 없다는 분명한 증거로 작용합니다. 폭압 당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훔의 바티네이션은 일시적인 소통을 제공합니다. 아시리아인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이스라엘을 상처 입혔고, 그들의 억압은 끝없이 들렸습니다. 그러나 나훔의 말씀은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을 잊지 않았다는 확신을 줍니다. 니느웨의 몰락은 단순히 적을 손바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이스라엘과의 언약에 대해 금식하신다는 신호입니다. 니느웨에 대한 판단은 하나님이 결국 그들을 정당화하고 폭압 당한 사람들에게 정의를 가져다줄 것임을 이스라엘에게 확신시킵니다. 이 일시적인 공백은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의 고통을 보고 완벽한 타이밍에 그들을 인도하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이해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4. 나훔의 결론: 나훔의 정의, 주권, 희망의 소통
나훔의 책은 하나님의 정의의 본질, 주권의 확실성, 그리고 그가 폭압당한 자들에게 제공하는 임시방편에 대한 중요한 증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나훔이 니네베를 상대로 한 방편은 하나님의 율법을 거스르는 자들에게 경고이자 불의에 시달리는 자들에게 위로의 소통 역할을 합니다. 니네베의 몰락은 아무리 중요한 대기업이라도 하나님에 대한 반란이 계속된다면 하나님의 심판을 물리칠 수 없다는 그림 같은 기념물입니다. 이스라엘에게 나훔의 말은 폭군들이 심판받을 것이며 결국 하나님이 그들을 옹호할 것이라는 임시방편을 가져옵니다. 초현대적인 칭찬의 경우 나훔의 소통은 여전히 대체로 적용 가능합니다. 불의와 억압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이 책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보고 언젠가 모든 잘못을 밝혀낼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하나님이 세상의 일을 통제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하나님의 주권을 믿으라고 촉구합니다. 니네베의 몰락은 하나님이 항상 일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며, 하나님의 시대에 정의를 가져다줍니다. 결국 나훔의 소통은 경고이자 위안 중 하나입니다. 나훔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 것을 요구하며, 그분의 정의가 승리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불의 앞에서 결국 모든 영향을 바로잡을 하나님의 중간 지점을 찾을 수 있다는 것도 보장합니다.